내과 체형/비만

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체중감량이 이루어져야 하고, 이를 위해서는 식습관 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. 송호옥 병원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무리한 다이어트 대신 내과 전문의가 직접 비만치료를 시행하여 체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맞춤 처방을 실시합니다. 고혈압, 당뇨, 고지혈증 등의 지병이 있거나 과체중으로 인한 요통 및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도 가능합니다.

비만

체내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축전된 상태입니다

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육, 내장기관, 뼈, 수분 등을 구분했을 때 체내에 과다하게 많은 양의 체지방이 쌓여있는 상태를 비만이라 정의합니다. 대부분 과도한 에너지 섭취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내 지방이 축적되어 발생합니다. 또한 신체는 매우 말랐는데 복강 내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인 내장지방형 비만도 있습니다.

체질량지수(BMI) = 체중(kg)/신장(㎡)
* BMI 값이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판정

비만치료

01. 식이요법

식이요법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이때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하지 않으면 빈혈, 위장질환 등 여러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평소 섭취하던 열량보다 500~1000kcal 정도만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 최근에는 식사 중의 영양소 조성에 따라 체중 감소 효과에도 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
02. 운동요법

운동은 식이요법과 함께 병행했을 때 가장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다만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, 치료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매일 30분 이상의 운동이 필요합니다. 또한 체중 감량 후 다시 요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1년 이상 꾸준히 할 것을 권장합니다.